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 4대 요리 산둥편

by 래고 let's go 2023. 5. 28.
반응형

중국의 수도 베이징이 속해있는 산둥성 및 인근에 있는 지역들에서 소비되는 산둥요리. 산둥요리의 특징이 무엇인지, 산둥요리의 대표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한다.

산둥 요리란?


산둥 요리는 루차이 혹은 산동채계라고 불리며, 베이징, 텐진, 지난 등 산둥성 및 인근에 있는 지역들에서 자주 소비하는 음식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산동 요리라고 부르지만 중심지가 제남, 청도 등 산동의 중심지가 아닌 중국의 수도인 북경을 중심지로 한다. 그래서 북경요리와 산동 요리는 많이 겹친다. 국부천대 이후로 대만에도 북경요리와 산동 요리가 퍼지면서 대만에도 산동 요리가 소비가 되기 시작했다.

산동 요리의 특징


산동 요리는 간장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맛이 농후하다. 농후함을 중화시키기 위해 파, 마늘, 양파 등을 많이 사용한다.
텐진이나 칭다오 지역은 해안을 끼고 있어 해산물이 발달했는데 해산물 종류가 너무 많아 해산물 식당에 가면 요리를 고르는 것이 아닌 해산물을 고르면 주방장이 랜덤 하게 만들어주는 식당이 많다고 한다.
한국식 중화요리와 연관이 깊은 요리이다. 그 이유는 산둥성 자체가 한국과 가깝고, 화교의 대부분이 산둥성에 본적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국과 기후, 식재료 등 비슷한 부분이 많아 한국에 쉽게 적용될 수 있어 산둥 요리가 딱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식 중화요리에 가장 대표적인 짜장면도 그 원류는 산둥성 지역의 국수 요리인 작장면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한 것이다.

산둥 요리의 대표 요리(충사오하이선)


먼저 해삼은 8대 해물 요리 재료(제비집, 상어 지느러미, 물고기 부레, 해삼, 말린 조개관자, 전복 등) 중 하나이다. 고급 식재료이며 ‘바다의 인삼’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해삼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산둥산 돌기해삼을 최고 등급으로 여기면서 자연스럽게 산둥 요리의 대표 자리까지 차지했다.
충사오하이선은 해삼 특유의 비린내 제거가 어려워 사람들이 즐겨하던 음식이 아니었다. 하지만 해삼 요리가 베이징으로 건너온 뒤 많은 요리사들의 수많은 연구를 통해, 진한 소스 등을 사용해 해삼의 비린내를 잡아내면서 담백하고 깔끔한 해삼 요리법이 만들어졌고, 시간이 지나 베이징 대표 요리들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